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마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마5: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율법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 율법의 긍정적인 면
시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시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시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교훈과 진리와 지식이 있습니다.
율법은 거룩하며 의롭고 선합니다.
율법의 종류: 의식법, 시민법,
도덕법이 있습니다.
* 율법의 부정적인 면
고전15:56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롬7: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율법의 가장 부정적인 면은 율법을 통해서는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율법은 거룩하며 의롭고 선하지만 동시에 죄인의 굴레를 씌우고 죄 아래 팔아 버립니다(롬7:14).
그래서 율법아래에 있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저주하고 대적하는 율법을 십자가에서 폐하여 버렸습니다.
골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골2:15 정사와 권세를 벗어 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우리를 괴롭히는 율법의 내용을 고무로 지우듯 문질러서 제하여 버리셨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더 이상 율법 아래 있지 않으며 율법의
제약이나 율법의 고발에 제한 받지 않습니다.
1. 예수님은 율법의 요구를 완성하기 위하여 이땅에 오셨습니다.
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것이 아니고 완전케 한다는
의미가 무엇인가?
예수님 스스로 율법의 의를 충족시킨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1) 흠없고 점없는 희생제물이 되기 위하여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2)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를 주시기
위해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서기관이나 바리새인의 의로서는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의로만 천국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시는 의 입니다. 오직 믿음의 법으로 하나님의 의를 받습니다.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해야 합니다.
2. 우리도 율법의 요구를 완성해야 합니다.
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천지가 없어지기 전 까지는 율법은 유효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율법은 십자가에서 사라진 것이 아니라 천지가 없어지기
전까지 우리의 성숙과 거룩을 위하여 없어지지 아니하고 성령의 능력으로 다시 우리의 삶에 율법을 완성합니다. 부정적 기능을 주는 율법이 사라진 것이지 긍정적 기능을 주는 율법은 종말 때까지 영원합니다.
그러므로 은혜로 구원받은 우리는 율법을 굳게 세우고 율법을 완성시켜야 합니다.
롬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그분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주심으로 우리 안에서 율법을
성취하며,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율법을 사랑하는 마음과 율법으로 사는
권능을 주십니다.
롬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율법의 요구는 무엇인가? 율법을 다 이루라는 요구입니다.
구원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자로서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게 되어있습니다.
저주의 역할로서는 도말된 십계명을 우리는 지켜야 합니다. – 십계명은 두가지로 압축이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 – 율법을 다 이룬 사람입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율법을 굳게 세우고 완성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율법에 대하여 분명하게 교훈하고 계십니다.
율법을 다 이루어야 합니다. – 남을 사랑하면 율법을 다 이루게 됩니다.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롬13:8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롬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롬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예수님은 율법의 작은 것이라도 버려서는 안된다고 가르치십니다. 그런 사람은 천국에서 가장 작은 자로 여겨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우리도 예수님처럼 율법을 세우고 완성시키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의식법, 시민법을 제외한 도덕적 율법을 폐기해서는 안됩니다.
우리에게 저주로 작용하던 부정적인 율법의 기능을 사라지고 우리를 거룩하게 만드는 긍정적인 율법의 기능만 남아 있습니다.
율법의 기능을 세우고 율법을 완성시키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